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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심리학 공부

분석심리학 - 적극적 명상과 모래놀이의 차이점

by 또또리타 2025. 3. 6.

분석심리학에서는 적극적 명상과 모래놀이가 유사하다고 보고 있는데요, 어떤점에서 유사함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1. 적극적 명상과 모래놀이의 차이점

  • 무의식에 접근하는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 어떤 경우에도 서로 배척되지 않으며, 오히려 서로 잘 보완한다는 것, 즉 원래는 모두 하나로 통한다는 사실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다양한 치료들이 있지만 그것들은 모두 매번 한 인간의 요구와 가능성에 따라 제시될 수 있는 치료 방법들입니다. 
  • 적극적 명상과 모래놀이의 근본적 차이는 피분석자의 적극적 명상이 반드시 치료시간에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데 있습니다. 적극적 명상은 무의식과 효과적이고 심층적인 대화의 가능성이 있으나, 이는 주로 자신의 무의식과 대화를 할 수 있을 만큼 익숙해진 사람에게나 가능한 기법입니다. 그리고 적극적 명상은 매우 까다로운 방법이어서 이를 실행하려면 잘 정립된, 정신적으로 안정된 인격을 요구합니다.
  • 모래놀이는 치료 시간에 이루어지며, 또한 분석가의 현존 및 치료적 동반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피분석자와 분석가는 공동적이면서도 각기 자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것은 피분석자의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 의식적 그리고 무의식적인 힘이 서로 같이 움직이고 있다는 것 뿐 아니라, 분석가의 인격도 무의식적으로 관계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모래상자는 피분석자와 분석가 사이에 상호작용을 하는 장이 되고, 모래그림은 이런 특수한 상호작용이 눈으로 볼 수 있고 파악 가능한 형태가 되어 나타난 것입니다. 
  • 모래놀이치료사들은 무엇보다도 이론적 그리고 임상적 경험을 갖는 것은 물론이고, 정서적 안정상태, 나와 무의식 간의 건강한 관계 그리고 위대한 창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창조성은 죽음 및 재탄생과 관계가 있습니다. 즉 낡은 정신 구조를 해체하여 새롭게 구성하거나 창조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새로운 삶을 요고하고 구하기 위하여 더 이상 삶을 누리지 못하게 하는 낡은 삶의 형태를 기꺼이 벗어버릴 수 있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기꺼이 버리고 새롭게 발견하기, 혹은 낡은 세계관과 삶의 태도의 해체와 재구성과 같은 과정들은 언제나 두려움을 가져옵니다. 모래놀이 치료사는 내적으로는 그 자신의 정신에서, 외적으로는 자신의 모래놀이 공간에서 안정적으로 두려움 없는 공간, 즉 도라칼프가 <자유로우면서도 잘 보호받는 공간>이라고 했던 것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래놀이치료과정에서 새로운 형상화가 이루어지는데 이는 내적, 외적인 변화를 모두 포함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모래놀이 방법의 개요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